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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ing/C와 C플플

비주얼 스튜디오 6.0 시작부터 Hello world 출력까지

비주얼 스튜디오 6.0을 사용해서 실습하기 위한 첫과정.
프로젝트의 생성부터 Hello World를 찍어보기까지 과정을 설명해 보겠다.

도스 화면에 문자를 띄워봐요. 
일단 처음에 비주얼 C++을 실행시킨다음,
File- new를 선택한다.
그다음,

 

위에 화면이 뜨면 
가운데에서,
Win32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Project name에 임의의 이름을 쓴다음
OK를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가는데,

다음에서 그냥 Finish를 눌러주면 된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서
Project > new를 선택한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에 보이는 목록중에 C++ Source File을 선택하고,
 오른 쪽에 File란에 임의의 이름을 써준다음
 OK를 누르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일단 여기까지는 비주얼 베이직을 띄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그 상태에서 그냥 아래와 같은 문구를 처음부터 그대로!! 쓴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여기까지 썼으면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돌입.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n";
     return 0;
}


위 화면의 쓰인 것.
이것을 설명하기 전에 몇가지 유의점.

1. C++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case sensitive)
2. C++의 레이아웃은 자유롭다.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것은 말그대로이다.
위에 main이라고 되있는것을 Main 이라고 쓰면

그것은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이 되어버린다.
레이아웃이 자유롭다는 이야기는 프로그램을 쓰는데
줄을 바꾸거나 한줄을 띄어쓰거나 이런 식으로 보기 편하게
작업할수 있다는 것.

그럼 본격적으로 설명을 해보겠다.
일단 처음 2줄은....무조건 써야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설명을 하자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첫째줄은 iostream 파일을 포함한다 라는 명령이다.
iostream 헤더파일은 C++이 제공하는 기본 스트림 입출력 처리에 대한
함수와 그외의 것들을 포함한 파일로써 콘솔프로그램에서 입출력을 사용하기 위해 포함한다.

그다음,
int main () {....} main 이라는 함수를 정의한다.
이렇게 파일 한개로만 이루어진 프로그램들은 main을 포함해야 된다.

main 함수의 {      } 의 내부에 정의된 statements 이 실행된다.
(한마디로 {}안에 있는 내용을 실행한다는 것.)

각 문장은 세미클론으로 끝난다.
(세미클론을 안붙이는 실수를 하면 프로그램 작성부터가 안된다. 컴파일타임오류라고도 함.)
컴퓨터는 사람과 틀려서 사람은 말 한두마디를 빼먹어도 알아듣지만 컴터는 정확하다.

{
    cout << "Hello, World\n";
    return 0;
}


그 다음 위에 내용,
cout은 값을 내보낸다는 의미, 즉 출력값이다.
<< "Hello, World\n";

은 뒤의 문장을 cout으로 보낸다는 의미이니까,
결국은 뒤의 문장을 출력하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나타내기 위해
양 옆의 쌍따음표(")를 사용 하였다.
줄을 바꾸기 위해 뒤에 \n을 사용하였다.

이 정도면 간단하게 문자열을 띄우는 프로그램을 할수 있을것이다.
Hello, World 대신 다른 내용을 입력해서
문자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적절히 줄바꿈을 사용해주도록 하자)